티스토리 뷰

목차



     

     

    비상계엄의 역사, 한국 현대사에서의 16번의 계엄령, 박정희 전 대통령 암살, 최규하 국무총리 비상계엄 선포
    비상계엄의 역사, 한국 현대사에서의 16번의 계엄령(사진 출처 : 위키백과)
    비상계엄의 역사, 한국 현대사에서의 16번의 계엄령, 박정희 전 대통령 암살, 최규하 국무총리 비상계엄 선포비상계엄의 역사, 한국 현대사에서의 16번의 계엄령, 박정희 전 대통령 암살, 최규하 국무총리 비상계엄 선포
    비상계엄의 역사, 한국 현대사에서의 16번의 계엄령(사진 출처 : 위키백과)

    비상계엄의 개요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밤 긴급 담화를 통해 비상계엄을 선포했습니다. 한국 현대사에서 지금까지 총 16번의 계엄령이 선포되었으며, 이 중 비상계엄령은 12번에 달합니다. 비상계엄은 헌법 제77조 1항에 근거하여, 전시나 국가 비상사태에서 군사상의 필요에 따라 선포될 수 있습니다.

    비상계엄의 역사적 배경

    가장 최근의 비상계엄은 1979년 10월 27일에 선포되었으며, 이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에게 살해된 다음 날의 사건입니다. 당시 최규하 국무총리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전국에 비상계엄을 선포했으며, 제주도를 제외한 지역에서 시행되었습니다.

     

    1948년 10 여수.순천 10.19 사건(출처 : 나무위키)
    1948년 10월 여수.순천 10.19 사건(출처 : 나무위키)

     

    한국 현대사에서 첫 번째 계엄령은 1948년 10월 여순사건과 관련하여 여수·순천 일대에서 선포되었습니다. 비상계엄이 처음 시행된 것은 같은 해 11월 4·3사건을 이유로 제주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비상계엄은 한국전쟁 등 시민들의 저항 시기에 반복적으로 선포되었습니다.

     

    비상계엄의 역사, 한국 현대사에서의 16번의 계엄령, 박정희 전 대통령 암살, 부마민주항쟁비상계엄의 역사, 한국 현대사에서의 16번의 계엄령, 박정희 전 대통령 암살, 부마민주항쟁
    부마민주항쟁(출처 : 나무위키)

    독재와 비상계엄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도 비상계엄은 빈번하게 사용되었습니다. 6·3 항쟁(1964년 6~7월)이나 10월 유신(1972년 10월) 시기에 비상계엄이 선포되었으며, 부마 민주항쟁(1979년 10월)에서도 비상계엄이 발효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례들은 비상계엄이 시민들의 저항을 억누르거나 독재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음을 보여줍니다.

    결론

    비상계엄은 한국 현대사에서 중요한 정치적 도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시민의 저항을 억제하거나 정부의 권력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기능한 비상계엄의 역사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논의의 대상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는 것은 현재 정치 상황을 바라보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비상계엄의 역사, 한국 현대사에서의 16번의 계엄령, 비상계엄선포를 하는 윤석열대통령비상계엄의 역사, 한국 현대사에서의 16번의 계엄령, 비상계엄선포를 하는 윤석열대통령
    2024년 12월 3일 비상계엄선포를 하는 윤석열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