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6월 12일 전북 부안군에서 규모 4.8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지진이 잦은 일본은 관련 교육이 잘 되어 있지만,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지대'라는 인식으로 연구 뿐 아니라 대처법 또한 미흡한 상황입니다. 지진에 대비하여 '행정안전부 공식 지진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진 대피
1) 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몸을 보호한다.
- 지진으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이다.
- 튼튼한 탁자의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버틴다.
- 탁자 아래와 같이 피할 곳이 없을 때에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 그리고 지진이 조금 잠잠해지면 밖으로 대피한다.
2)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다.
-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지 않으면 지진 발생시 건물이 붕괴되는 과정에서 화재로 인해 다량의 사상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흔들림이 멈춘 후 당황하지 말고 화재에 대비하여 가스와 전깃불을 끈다.
- 문이나 창문을 열어 언제든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를 확보한다. 문을 미리 열어놓지 않으면 지진 발생시 집이 기울어지면서 문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
- 흔들림이 멈추면, 출구를 통해 밖으로 나간다.
3) 집에서 나갈 때는 신발은 꼭 신고 이동한다.
- 지진이 발생하면 유리 조각이나 떨어져 있는 물체 때문에 발을 다칠 수 있으니,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신발을 신고 이동한다.
4)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대피한다.
- 화재 발생시와 마찬가지로 지진이 나면 엘리베이터가 고장날 수 있으므로 타지 말고, 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대피한다.
- 밖으로 나갈 때에는 떨어지는 유리, 간판, 기와 등에 주의하며,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침착하게 대피한다.
5) 건물이나 담장으로부터 떨어져 이동한다.
- 건물 밖으로 나오면 담장, 유리창 등이 파손되어 떨어진 조각에 다칠 수 있으니, 건물과 담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대피한다.
6)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며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 이동할 때에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대피한다.
7)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한다.
- 대피 장소에서는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킨다.
- 지진 발생 직후에는 근거 없는 소문이나 유언비어, 가짜뉴스가 유포될 수 있으니,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한다.
2. 장소별 행동 요령
1) 집에 있을 때
- 가구, 텔레비전 등 낙하물을 피해 탁자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머리와 몸을 보호한다.
- 주방에서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스를 차단한다.
- 욕실에서는 몸을 낮추고 목욕대야, 수건, 목욕가운 등으로 머리와 몸을 보호한다.
2) 학교에 있을 때
-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보호한다.
- 흔들림이 멈추면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면서 운동장으로 대피한다.
- 복도에서는 창문 유리가 깨질 우려가 있으니 창문과 떨어져 이동한다.
3) 고층 건물에 있을 때
- 높은 층의 건물일수록 흔들림이 크게 오래 지속될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4) 사무실에 있을 때
- 사무실은 컴퓨터 본체, 모니터 등 무거운 물건들이 많아 다칠 위험이 크다.
- 사무실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한다.
5) 백화점,마트에 있을 때
-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밖으로 대피한다.
-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있다면, 손잡이를 잡고 앉아서 버틴 후 침착히 벗어난다.
6) 극장,경기장에 있을 때
-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잠시 동안 자리에 머물러 있는다.
- 사람이 많이 있는 곳에서는 한 곳으로 갑자기 몰리데 되면 사고의 우려가 있으니, 안내에 따라 대피한다.
7)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아야 한다.
- 엘리비에터를 타고 있다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신속하게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하여 대피한다.
- 만약 엘리비에터 안에 갇혔을 때는 인터폰이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구조를 요청한다.
8) 자동차를 타고 있을 때
-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긴급차량을 위해 도로의 중앙부분을 비워둔다.
-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대피해야 할 때는 열쇠를 꽂거나 놓아둔 채 문을 잠그지 않고 이동한다.
- 낙석이나 터널, 교량 등의 도로 구조물이 붕괴되는 것에 주의한다.
9) 전철을 타고 있을 때
- 전철 안의 손잡이나 기둥, 선반을 꼭 잡고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 전철이 멈춰다고 해서 서둘러 출구로 뛰어가는 것은 위험하므로 안내에 따라 행동한다.
10)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 돌,바위가 굴러 내려오거나 큰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급한 경사지를 피해 평탄한 곳으로 대피한다.
-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등 높은 곳으로 신속히 대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