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6월 12일 전북 부안군에서 규모 4.8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지진이 잦은 일본은 관련 교육이 잘 되어 있지만, 우리나라는 '지진 안전지대'라는 인식으로 연구 뿐 아니라 대처법 또한 미흡한 상황입니다. 지진에 대비하여  '행정안전부 공식 지진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진 대피, 지진 대피 요령, 지진 대비, 지진 대처, 지진 대처 요령, 지진 대책, 지진 대책 방법지진 대피, 지진 대피 요령, 지진 대비, 지진 대처, 지진 대처 요령, 지진 대책, 지진 대책 방법지진 대피, 지진 대피 요령, 지진 대비, 지진 대처, 지진 대처 요령, 지진 대책, 지진 대책 방법
    지진에 대한 대피, 대처 방법

     

    1. 지진 대피

    1) 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몸을 보호한다.

    - 지진으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이다. 

    - 튼튼한 탁자의 아래로 들어가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버틴다. 

    - 탁자 아래와 같이 피할 곳이 없을 때에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 그리고 지진이 조금 잠잠해지면 밖으로 대피한다. 

    2)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다.

    -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지 않으면 지진 발생시 건물이 붕괴되는 과정에서 화재로 인해 다량의 사상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흔들림이 멈춘 후 당황하지 말고 화재에 대비하여 가스와 전깃불을 끈다. 

    - 문이나 창문을 열어 언제든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를 확보한다. 문을 미리 열어놓지 않으면 지진 발생시 집이 기울어지면서 문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 

    - 흔들림이 멈추면, 출구를 통해 밖으로 나간다. 

    3) 집에서 나갈 때는 신발은 꼭 신고 이동한다.

    - 지진이 발생하면 유리 조각이나 떨어져 있는 물체 때문에 발을 다칠 수 있으니,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신발을 신고 이동한다. 

    4)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대피한다.

    - 화재 발생시와 마찬가지로 지진이 나면 엘리베이터가 고장날 수 있으므로 타지 말고, 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대피한다. 

    - 밖으로 나갈 때에는 떨어지는 유리, 간판, 기와 등에 주의하며, 가방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침착하게 대피한다. 

    5) 건물이나 담장으로부터 떨어져 이동한다.

    - 건물 밖으로 나오면 담장, 유리창 등이 파손되어 떨어진 조각에 다칠 수 있으니, 건물과 담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대피한다. 

    6)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며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 이동할 때에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대피한다.

     

    7)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한다. 

    - 대피 장소에서는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킨다.  

    - 지진 발생 직후에는 근거 없는 소문이나 유언비어, 가짜뉴스가 유포될 수 있으니,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한다.

     

     

    2. 장소별 행동 요령

     

    1) 집에 있을 때 

    - 가구, 텔레비전 등 낙하물을 피해 탁자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머리와 몸을 보호한다.

    - 주방에서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스를 차단한다. 

    - 욕실에서는 몸을 낮추고 목욕대야, 수건, 목욕가운 등으로 머리와 몸을 보호한다. 

     

    2) 학교에 있을 때 

    -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보호한다. 

    - 흔들림이 멈추면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면서 운동장으로 대피한다. 

    - 복도에서는 창문 유리가 깨질 우려가 있으니 창문과 떨어져 이동한다. 

     

    3) 고층 건물에 있을 때 

    - 높은 층의 건물일수록 흔들림이 크게 오래 지속될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4) 사무실에 있을 때 

    - 사무실은 컴퓨터 본체, 모니터 등 무거운 물건들이 많아 다칠 위험이 크다. 

    - 사무실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한다. 

     

    5) 백화점,마트에 있을 때 

    -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하고, 흔들림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밖으로 대피한다. 

    -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있다면, 손잡이를 잡고 앉아서 버틴 후 침착히 벗어난다. 

     

    6) 극장,경기장에 있을 때 

    -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잠시 동안 자리에 머물러 있는다. 

    - 사람이 많이 있는 곳에서는 한 곳으로 갑자기 몰리데 되면 사고의 우려가 있으니, 안내에 따라 대피한다. 

     

    7)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아야 한다. 

    - 엘리비에터를 타고 있다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신속하게 내린 후, 계단을 이용하여 대피한다. 

    - 만약 엘리비에터 안에 갇혔을 때는 인터폰이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구조를 요청한다. 

     

    8) 자동차를 타고 있을 때

    -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긴급차량을 위해 도로의 중앙부분을 비워둔다. 

    -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대피해야 할 때는 열쇠를 꽂거나 놓아둔 채 문을 잠그지 않고 이동한다. 

    - 낙석이나 터널, 교량 등의 도로 구조물이 붕괴되는 것에 주의한다. 

     

    9) 전철을 타고 있을 때 

    - 전철 안의 손잡이나 기둥, 선반을 꼭 잡고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 전철이 멈춰다고 해서 서둘러 출구로 뛰어가는 것은 위험하므로 안내에 따라 행동한다. 

     

    10)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 돌,바위가 굴러 내려오거나 큰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급한 경사지를 피해 평탄한 곳으로 대피한다. 

    -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등 높은 곳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지진 대피, 지진 대피 요령, 지진 대비, 지진 대처, 지진 대처 요령, 지진 대책, 지진 대책 방법지진 대피, 지진 대피 요령, 지진 대비, 지진 대처, 지진 대처 요령, 지진 대책, 지진 대책 방법지진 대피, 지진 대피 요령, 지진 대비, 지진 대처, 지진 대처 요령, 지진 대책, 지진 대책 방법
    지진에 대한 대피, 대처방법